요즘처럼 인플레이션 시기에는 햇지수단으로도 각광받고, 특히나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금투자에 대해 알아보려한다. 금에대해 투자할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 제일 쉬운 방법, 즉 진짜 금을 소유하는 방법인 금현물투자방법부터 알아보기로 하자. (아래에 링크들을 남겨놨으니 도움이 되면 좋겠다)
뭐 이런 걸 소개해?
할 수도 있다. 금은 그냥 금은방 가서 사면되지! 한다면 뒤로 가기를 누르면 된다. 돌잔치, 100일 잔치처럼 선물로 1돈, 2돈 사는 거야 금은방 어디를 가던지 상관없다. 하지만 인플레이션도 걱정되고, 그래도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금에대해 투자적인 부분도 고려하는 사람이라면 구매금액이 한 두 돈으로 끝나진 않을 것이다.
금은 왜 투자 해야할까?
투자유도글이 아니다. 글을 작성하는 7월 19일 자 금 시세다. 1g에 7만 2천 원( 실제 금은방에서의 구매금액 하고는 차이가 있다.) 괜히 달러,금이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건 아닐것이다. IMF때 금융위기를 금모으기 운동을 통해 극복하기도 한 사례, 과거 달러가 금과 교환할 수 있는 교환증서였다는 사실만 봐도 금의 가치에 대해서 말하는건 입아프다. 특히나 요새같이 세계적으로 힘든 시기일 때,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물가가 고공행진을 할때 햇지수단으로도 그 가치가 빛난다.
금 투자에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
금투자는 세세하게 나누면 5가지정도 투자방법이 있다. 각자 장,단점이 분명하게 있고, 큰 범주에서 본다면 금현물투자(직접)과 간접금투자로 나뉜다고 할수있다.
- 금현물투자 - (직접)
- 금계좌(골드뱅킹) - (간접)
- 금펀드 - (간접)
- 금관련ETF - (간접)
- KRX금현물 - (직.간접)
금현물투자라는 단어만 놓고 보면 2가지가 있다. 어? 도대체 뭐지 할것이다. 금현물투자는 우리가 생각하는 말그대로 진짜 금 현물을 보유하는 방법이고, KRX금현물 투자는 증권사에서 금현물 계좌를 만들어 투자를하고, 실제로 금현물로 인출까지 가능한 방법이 있다.
그럼 어떤 투자가 더 좋은가? 1) 금현물투자
말 그대로 금현물을 집에 들이는 투자 방법으로 현물로 사기에 10%부가가치세,기타 수수료등이 붙는다. KRX에 비해 무조건 추가금액이 발생할 수밖에없다. 하지만 진짜 위기에 강하다. KRX와는 반대로 현물자체를 내가 보유하고 있기에 진짜 위기시에 내 의지대로 컨트롤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할수 있다.
그럼 어떤 투자가 더 좋은가? 2) KRX금현물투자
증권사에서 금거래 계좌를 만들고 1G씩 금 현물을 사서 구매 할 수있다. (증권사별로 수수료 발생) 그리고 금 현물로 인출또한 가능하지만 10%의 부가세가 발생한다. KRX금현물투자의 가장 큰 장점은 차익에대한 세금없다는 큰 장점이있다. 하지만 반쪽짜리 금현물 투자라고 생각된다. 진짜 위기가 찾아왔을때 과연 제때 인출이 가능할까 하는 의구심이 있다.
우리는 그 중 진짜, 금(GOLD) 현물투자 (직접)방법을 알아보자.
어렵게 설명할 필요가 없다. 오프라인에서 금은방에서 사도되고, 인터넷에서 사도된다. 개인적으로는 오히려 값이 제각각인 오프라인의 동네 매장들 보다는 공인된 사이트에서 그날 시세를 확인하고 사는 온라인 방법이 좋지 않을까 싶다. (링크연결되어있다)
이밖에도 골드바, 골드 코인 등을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는 많다. 하지만 그중에 최소 한 번은 들어봤음직한 업체들 점유율이 꽤 있는 업체들만 몇 가지 추렸다. 업체들마다 그때그때 수수료, 세공 비등이 조금씩 상이하기에 같은 날 같은 그램수의 골드바를 구매하더라도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당일 시세를 확인하고 구매하자.
오늘자 실시간 국내 금 시세가 궁금하다면 ▼
(오프라인 구매 시에는, 세공비, 부가세 등이 붙음)
주식, 부동산, 그 어떤 투자처에도 몰빵은 안된다. 현재 금값이 높은 수준에 있는 것 또한 무시하면 안 될 것 같다.
투자자금의 일 부 중 인플레이션 했지요으로 리스크를 보완하는 정도로의 금 투자까지가 정신건강에 이로울 것 같다.
다음 2탄으로 찾아오겠다.
'금,은,원자재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KRX 금시장의 장,단점은 뭘까?(금현물투자) (0) | 2022.07.26 |
---|
댓글